식품상식
문학 | 종교 | 식품상식 | 문화 | 건강 | 교육 | 부동산 | 금융 | 이민 | 시사 |

[H마트 식품칼럼] ‘모링가(드럼스틱)’

중앙일보 0 29

6fdabe49d390cbda680ab52005ac9f5f_1599834263_88.jpg
 


안녕하세요! 아침 날씨가 조금은 쌀쌀한 9월 입니다. 계절이 바뀌는 것을 보고 ‘환절기’라고 합니다. 환절기에는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세균이 몸에 더 쉽게 침투하며 우리 몸은 침투한 세균과 싸우다가 지기도 하고 버텨내기도 합니다. 그 만큼 환절기에 우리 몸의 관리는 더 중요합니다.

오늘 준비한 주제는 환절기도 우습게 버텨낼 우리 몸을 이롭게 만드는 야채 종류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모링가’ 라는 야채인데요, 아주 생소한 이름이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저 또한 이런 이름의 음식을 이번에 처음 들어 보았으며, 사실 이 주제를 선택한 계기는 저희 텍사스 캐롤턴 매장 청과부 담당자님께서 ‘드럼스틱’ 이라는 아주 좋은 야채가 있다며 먹어보라고 저에게 추천주셔서 해당 야채로 공부를 시작 했는데, 그 ‘드럼스틱’이란 야채를 파고 들어가다 보니 ‘드럼스틱’은 ‘모링가’라는 나무를 미국에서 부르는 명칭이며 한국에서는 ‘모링가’라는 원산지의 말을 그대로 쓰고 있어서 이 글에서는 ‘드럼스틱’이 아닌 ‘모링가’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드럼스틱’ 과 ‘모링가’는 같은 식물이라고 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과연 ‘모링가’라는 야채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모링가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모링가의 정식 학명은 ‘모링가 올레이페라’ 약칭으로, 영문으로는 좀 전에 이야기 했듯이 ‘드럼스틱’ 필리핀에서는 ‘마룽가이’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드럼스틱’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모링가의 열매가 우리가 알고 있는 악기 종류인 드럼(Drum)을 치는 막대기(Stick) 과 모양이 비슷하여 ‘드럼스틱’ 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닭고기에도 드럼스틱이 있지요? 그와 같은 예입니다.

모링가는 원래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남쪽 산기슭의 건조한 지방에서 매우 빨리 자라나는 식물로 알려졌지만, 현재는 아프리 카, 캄보디아, 파키스탄, 네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열대 아열지역에 걸쳐 주로 자라납니다. 모링가 나무의 별명은 ‘신비의나무’, ‘기적의나무’ 등으로 불리어 지며, 예전 마우리족 전사들은 전투에 임하기 전에 먼저 모링가 잎을 먹었는데 마우리족 전사들은 모링가 잎을 불사의 명약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의학의 아버지로 간주되는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의 질병의 원인이되는 것이 신체의 불균형 및 몸의 한 부분에 장애를 들고 있으며 결국 무너진 건강은 결국 유기체에 반영된다.” 고 했습니다.

즉 병을 완전히 완치 하려면 유기체의 조화를 복원한다는 뜻인데 모 링가는 인체의 균형을 복원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되는 허브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모링가가 타임지에 실리며 10대 푸드로 선정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으로 세계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와 논문에 따르면 이 나무에는 539가지 인체에 유익한 생화학적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90여 가지의 영양소, 46종의 항산화제, 36개의 항염증 성분, 영양소가 밀집된 효소 등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모링가의 효능을 딱 3가지로 정리 하겠습니다.

1. 항염 및 항암 효과 – 모링가에 있는 글리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강력한 항산와 작용을 하여 염증물질을 억제해줍니다. 그밖에서도 비타민 A, C, E 를 비롯한 46가지 항염 성분이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특히 암세포 저격수로 유명한 셀레늄이 풍부하여 암세포 억제를 통한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2.혈당 및 콜레스테롤 조절 – 모링가에는 아연(Zn)도 풍부함니다. 아연은 원할한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전 제거를 돕는 퀘르세틴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비율을 조절해 줍니다. 모링가는 퀘르세틴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양배추와 비교해 무려 59배나 높은 퀘르세틴 수치를 보인다고 합니다.

3.독소 배출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 – 사실 모링가가 한국에서 유명해진 것은 다이어트 체널에서 소개되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링가 속 엽록소와 폴리페톨 성분은 독소 물질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채내 독소가 많으면 지방 친화적 체질이 되어 같은 양을 먹어도 비만 확룰이 증가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모링가가 혈중 독소 함량을 낮춤으로써 비만과 내장 지방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모링가는 잎을 말린후 갈아서 시중에 판매되며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으마 실제로 인도나 파키스탄에서는 잎 자체를 카레에 넣어서 먹는다던지 또는 차로 우려내서 먹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링가의 잎은 차로 우려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열매는 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제가 요리쪽은 그리 강한편이 아니라고 생각되오니 여러분께서 더 좋은 요리를 충분히 검색으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란 명예를 타임지에서 받기란 그리 쉬운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좋은 영양소를 많이 가진 ‘모링가’ 미국명 ‘드럼스틱’을 꼭 꾸준히 드셔서 여러분의 몸을 지켜내시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H Mart 이주용 차장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