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상식
문학 | 종교 | 식품상식 | 문화 | 건강 | 교육 | 부동산 | 금융 | 이민 | 시사 |

식품 상식 – ‘계란 고르기’

Hmart 0 23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10월 입니다 넘어가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약간은 차이를 보이며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로써 많은 음식들이 저렴한 가격에 나오는 시즌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의 주식인 곡류들이 많이 나오는 계절입니다.

마트에서 근무하며 느끼는 것은 손님들의 구매 성향은 아주 같으면서도 다른 것을 느낍니다. 예로 같은 ‘쌀’ 이여도 어떤분은 ‘경기미’를 선호하시고 또 어떤분은 ‘반반미’ ‘현미’ 등 너무나 다양한 소비 패턴을 가지고 계십니다. 저희 한국사람들이 즐겨 찾는 주식에는 ‘쌀’외에 또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주제는 바로 ‘계란’ 입니다. 네? 너무 쉬운 주제 라구요? 네.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마트에 오셔서 매대위의 계란들을 조금 더 주의있게 보게되신다면 계란도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종류마다 다르다는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오늘은 계란에 대한 간단한 상식으로 여러분들께서 더 재밌는 장을 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계란의 종류는 제대로 따져보져면 20가지 이상이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주요 6 가지 정도로 간추려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에 앞서 미국은 세계 2위의 계란 생산국이며 산란 후 세척, 소독, 기름바르기 과정을 거친 후 USDA의 기준에 따라 등급이 분류됩니다. 계란의 등급은 농장의 계란 겉과 속의 품질에 따라 나뉘며 영양학적인 측면으로 등급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품질만을 놓고 평가 합니다. 미국 내 소매업점에서 판매되는 계란들은 반드시 B등급 이상을 받아야하며, USDA는 계란에 대해 자발적인 등급매기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상당히 안전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미국의 계란산업 입니다.

먼저 소개 드리는 계란은 Grade A 계란 입니다. 거의 모든 슈퍼마켓에서 보유하고 있는 상품 입니다. 장점은 가격이 가장 좋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모든 시중에 나오는 계란들이 거의 모두 상업적인 용도이겠지만 이 Grade A 계란은 가성비가 좋은 보다 더 상업적인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더 자세하게 들어가보면 Grade B, A , AA로 나눠 집니다. Grade B는 흰자가 약간 엷으며 노른자가 좀 더 납작합니다. 반면 Grade AA는 흰자의 농도가 높고 단단하며 노른자는 동그랗고 탱탱합니다. Grade A는 그 중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상품은 Grade A가 많은편 입니다.

두번째 소개 시켜드릴 계란은 Cage Free 계란 입니다. 말 그대로 ‘닭장 없이 키운 계란’ 입니다. 당연히 Grade A 보다는 약간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닭장이 없을 뿐이지 야외를 돌아다니고 집으로 찾아오는 그런 사육은 아닙니다.

세번째는 Certified organic 계란입니다. 두번째 소개 시켜드린 Cage Free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위에 소개한 Cage Free 닭들에게 유기농 사료를 먹인 닭들에게 나온 계란입니다.

네번째 소개 시켜드릴 계란은 Free Range 계란 입니다. 이것은 닭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도록 방목하는 느낌의 사육법으로 나온 계란 입니다. 달걀을 생산될 때 생의 일부동안 닭이 외부 출입을 할 수 있도록 허용 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언급한 Cage Free와 비슷한 점이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닭이 외출을 싫어하거나 닭의 생활 습관이 예측 가능하게 되는 나이가 될 때 까지 키웠다가 외부 출입을 허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Omega3 Enriched 계란이 있으며, 오메가3를 높이기 위해 특식을 제공받은 암탉의 계란이 되겠습니다. 당연히 영양분에 오메가3가 비교적 많겠습니다.

마지막으로 Pastured Organic 계란을 소개 합니다 (물론 그밖에도 pasteurized, brown, certified organic, vegetarian등 여러가지 계란이 더 있습니다만 너무 길어지니 다음 기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지식으로 보자면 Pastured Organic 계란은 계란계의 최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 그대로 목초에서 닭들이 마음대로 뛰어놀수 있게 풀어 놓고 키운 닭들에서 생산된 계란 입니다.

그 만큼 생산 비용이 많이 들고, 상품 가격도 높아지게 마련 입니다. 대신 닭들은 자유롭게 풀밭을 돌아다니면서 벌레나 지렁이들도 먹을 수 있는 만큼 자연 상태에 가깝게 크는 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른자가 일반적으로 더 진하고 고소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계란들에 비교해서 비타민 A, E, 베타카로틴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등 여러 면에서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닭들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낳은 달걀이니 더 건강한 식품이 될 수 있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 합니다.

2016년도 하반기 기준으로 현재 미국내의 Cage-Free 이상급의 계란 생산은 전체 계란의 12.5% 이상으로 상당히 많은양이라고 보여집니다.

이와 같이 계란종류는 많으며 대체적으로 어떻게 키우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아마도 어떤 손님들은 막연한 불안감에 더 가격이 높은 계란만 선호하는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계란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계신다면 좋은 선택을 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선택은 소비자이신 소비자에게 있으며 최근에는 위에 언급 하였듯이 Cage-Free 이상급 상품들이 수요와 공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고 드시면 더 좋을것 같아 오늘 계란이란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손님들이 계란 고르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도 더 유익한 식품정보로 찾아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mart 이주용 차장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